포항시 당산
본래 향약은 중국 송대 여씨 4형제에 의해 시행되어 여씨향약이라 하며,
조선에서는 16세기에 사림파가 중앙정계에 등장하면서 훈척들의 지방통제 수단으로
이용되던 경재소·유향소의 철폐를 주장하고 그 대안으로서 향약의 보급을 제안하였다.
사림파의 향약보급운동은 기묘사화 등 사화를 겪으며 일단 좌절되었으나,
이후 사림파가 정권을 장악한 선조 대에 이르러 각 지방의 여건에 따라
자연촌 단위로 시행되었는데 이 시기에 퇴계 이황·율곡 이이 등에 의해
조선의 실정에 맞는 향약이 마련되었고, 이이가 ‘여씨향약’과 ‘예안향약’ 등을
바탕으로 만든 해주향약이 조선후기 널리 보급되면서 한국적 향약으로서는
가장 완벽한 것으로 평가 된다.
덕업상권(德業相勸): 좋은 일을 서로 권장한다.
과실상규(過失相規): 잘못을 서로 고쳐준다
예속상교(禮俗相交): 서로 사귐에 있어 예의를 지킨다.
환난상휼(患難相恤): 어려움을 당하면 서로 도와준다.
영농계도(營農啓導): 영농을 계도한다.
이러한 강목을 통해 유교적 예속을 보급하고, 구체적 행위규범을 설정하였으며
또한 농민들을 공동체적으로 결속시키고 규제함으로써 체제안정을 도모하는
향촌조직을 구성하였고, 시행의 주체나 규모·지역 등에 따라 향규·일향약속·향립약조
·향헌·면약·동약·동계·동규·촌약·촌계·이약·이사계 등으로 불렸다.
포항시 당산에는 오신위를 모시고 있습니다.
원포항동동진신위
원포항동서진신위
원포항동남진신위
원포항동북진신위
원포항동중진신위
근데 포항시 당산과 향약오례가 같은 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새삼스런 얘기지만 포항시 당산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고,
또 처음 접해 보니 아직 포항에 대해 모르는 것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이 늠의 공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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