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화

보경사 노사나괘불탱- 4

참땅 2010. 1. 4. 14:01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 依般若波羅密多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故心無 碍 無 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 多羅三 三菩提 故知般若波羅密多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본래 갖추고 있는  위대한 지혜에 이르는 마음의 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다섯 가지 쌓임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멸도 했느니라.


사리자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또한 그러하나니라.


사리자여, 이 모든 법의 공한 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에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없으며,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형체와 소리 냄새와 맛과 감촉과 의식의 대상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늙고 죽음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괴로움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아뇩다라 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무엇에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가자 가자 진리를 향하여 가자

평안의 저 언덕으로 깨달아지이다.

가자 가자 진리를 향하여 가자

평안의 저 언덕으로 깨달아지이다

가자 가자 진리를 향하여 가자

평안의 저 언덕으로 깨달아지이다

 

 

반야심경: 팔만대장경 가운데 六百권이나 되는 반야경의 내용을 260자로 간추려 만든 경으로써 부처님 경전 중 제일 짧은 경전이다.

그러나 이 경전 안에는 부처님이 말씀하신 모든 진리가 함축되어 들어 있다.

우리가 함송 하는 것은 당나라 때 현장스님이 인도에서 가져온 불경으로부터 한문으로 번역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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