觀世音菩薩을 佛母라고 하는 전생담
아득한 옛날에 인도의 남쪽에 있는 조그마한 나라 마열바질국에 장나(長那)라고
하는 부자가 살고 있었다. 그의 이름은 장나(長那)라고 하며 아름다운 부인 마나사
라와 근심 없이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러나 결혼한 지 몇 해가 지나도록 자식이 없었다. 그래서 그의 부인은 제단을
차려놓고 옥동자를 하나만 점지해 달라고 간절하게 기도하였다. 간절한 기도가
통하여 곧 태기가 있더니 옥동자를 낳았고, 그 뒤에 세 해가 지나 또 아들을 얻게
되었다. 장나는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큰 잔치를 베풀어 이웃 사람들을 대접했다.
그리고 바라문 관상가를 청하여 두 아들의 장래 운명을 말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예언자가 고개를 갸웃거리며 말하였다.
"두 형제는 용모는 단정하고 고우나 부모와의 인연이 박하여 일찍 부모를 여읠
운명을 타고 났습니다."
그런 까닭으로 형은 조리(早離), 동생은 속리(速離)라고 이름을 지었다.
모두가 부모와 일찍 헤어진다는 뜻이다.
형이 열 살, 동생이 일곱 살이 되던 해 삼월에 어머니가 갑자기 병이 들었다.
백방으로 약을 써도 병세는 나날이 악화되어 가기만 했다. 어머니는 두 아들을
불러 놓고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엄마의 병은 아무래도 나을 것 같지 않다. 사람은 누구나 한번 태어나면 죽을
수밖에 없지만 어린 너희 형제를 남겨놓고 떠날 것을 생각하니 가슴이 몹시 아프
구나. 내가 죽더라도 너희는 서로 도우며 착하게 살아야 한다."
이 말을 남기고 어머니는 숨을 거두었다. 두 아들은 싸늘해진 어머니의 시신을
붙들고 통곡하였다. 장나는 마을 사람들의 도움으로 장례를 후하게 치르고 두
아들을 이전보다 더욱 극진히 사랑하며 몇 해를 보냈다. 그러다 여러 사람들의
권유에 못 이겨 두 아이의 아버지 장나는 바리장자의 딸을 새 부인으로 맞아들였다.
새 부인은 죽은 부인과 모습이 비슷하여 두 아들도 마치 죽은 어머니가 다시 살아온
것처럼 기뻐하였다. 그 부인도 아이들을 불쌍히 여겨 퍽 귀여워하며 사랑하였다.
그런데 그 이듬해 흉년이 크게 들어 곡식을 하나도 수확할 수가 없었다. 장나는
하는 수 없어 집안일을 부인에게 맡기고 식량과 맞바꿀 보물을 가지고 이웃 나라로
떠났다.
혼자 남게 된 부인은 이런 생각이 들었다. ‘만일 남편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저 아이
들을 장차 어떻게 키울 것인가. 또 앞으로 내가 자식을 낳게 되면 남편이 저 아이들
에게 먼저 재산과 가문을 상속해 줄 것이 아닌가. 그러니 두 아이는 큰 장애가 될 것
이다.’
새 부인은 뱃사공을 매수하여 두 아이들을 멀리 갖다 버리도록 시켰다.
그리하여 낯선 무인도에 버려진 형제는 아무런 영문도 모른 채 좁은 섬 안을 이리저
리 미친 듯이 뛰어다니며 부모를 찾았다. 그러나 섬에는 사람의 그림자도 하나도
보이지 않았다. 형제는 목이 터지도록 어머니와 아버지를, 또 자신들을 데려다 준
뱃사공을 불러 보았지만 들리는 것은 바람 소리, 파도 소리 뿐이었다.
조리와 속리 형제는 마침내 피로가 겹치고 굶주려 가엽게도 쓸쓸한 무인도에서
숨을 거둘 지경에 이르렀다. 죽음에 가까이 이르러서 아우인 속리가 남에게 속아서
비참하게 죽게 된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였다. 말없이 듣고 있던 형 조리가 아우를
타이르며 말했다.
"나도 처음에는 세상을 저주하고 사람을 원망했다. 우리가 부유한 집에 태어나 어려
움과 괴로움을 모르고 살았는데, 무인도에 버려져서 배고픔과 온갖 고통을 겪고
보니, 이 세상에는 많은 괴로움이 있음을 알겠구나. 하지만 어찌할 도리가 없지
않으냐. 차라리 우리가 다음 세상에 태어날 때에는 이 고통의 체험을 인연으로 삼아
서 우리처럼 의지할 바 없이 외롭고 고통스러운 사람을 구원해 줄 생각을 하자.
다른 사람을 위로해 주는 것이 곧 우리가 위로받는 길임을 일찍이 배우지 않았더냐."
이 말을 들자 비로소 아우는 얼굴이 밝아졌다. 형과 아우는 하늘을 우러러보며 크고
거룩한 서원을 세웠다.
"우리는 비록 여기에서 죽더라도 다음 생에서는 성현이 되고 보살이 되어 우리와
같이 불쌍한 사람들을 구원해 주겠습니다. 또 빈곤하고 병으로 고통 받는 세상의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그들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주고 온갖 병을 고쳐 주겠습니
다."
형제는 이렇게 하여 모든 서른두 가지의 서원을 세우고 서로 얼싸안고 숨을 거두었
다.
아버지 장나가 집에 돌아와 보니 아들들이 보이지 않았다. 부인에게 물어도, 놀러나
가서 돌아오지 않는다고만 할 뿐,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 백방으로 애타게 아들들을
찾는 장나에게 뱃사공이 아이들을 데리고 가는 것을 본 이웃집에 사는 노인이 그 사
실을 알려주었다. 장나가 뱃사공을 취조하니 아이들을 버린 섬을 알려 주었다.
장나가 급히 가서 보니 두 아들은 죽고 그들이 남긴 발원문만 남아있었다. 비통함을
이기지 못하고 통곡하던 장나는 아들이 남긴 발원문을 보고 감동하여
“원컨대 나도 악한 중생을 모두 제도하고 조속히 불도를 성취하겠다” 는
생각을 일으켜 그 자리에서 500가지 큰 서원을 세웠다.
무인도에서 외롭게 죽어간 형제의 얼굴에는 조용하고 밝은 미소가 어리어 있었다.
그 섬의 이름은 보타락가이며 형은 관세음보살이 되고 아우는 대세지보살이 되었
다. 그리고 500대원을 세운 장나는 뒤에 석가모니불이 되었다.
- 니까야로 읽는 般若心經 中에서
'불경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바라밀 석주 설명 (0) | 2017.05.25 |
---|---|
10악 참회, 나옹화상 발원문 (0) | 2017.01.03 |
화엄경 보살 수행 52위 (0) | 2016.10.19 |
불교 강원 전통과정(미완성) (0) | 2016.10.14 |
행복한 사람은 매일 슬피 울겠군요. (0) | 2016.09.02 |